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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패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패션 재정의

by 오월의정원사 2024. 5. 10.

지속 가능한 패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패션 재정의

 

종이 쓰레기가 된 지구와 우리

 


푸릇푸릇 나무들이 초록색의 옷으로 갈아 입은 5월, 저 또한 봄을 맞이하여 옷을 구입하려고
패션플랫폼 사이트를 둘러 보았습니다.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이 지속 가능한 패션을 키워드로 정하여 홍보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패션이란 뭘까요?

최소의 수량으로만 제작하고 프리오더 방식으로 주문 방법을 바꾸는 것?

포장 방법을 친환경 소재로 바꾸는 것? 한 두가지 상품만 친환경 소재를 쓰고 내세워 홍보하는 것?

당장에서 바꿀 수있는것으로 조금은 변화시켰으나 본질적인 문제는 남아있는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근본적인 문제 부터 차근차근히 해결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무분별한 의류 제작

 

1. 패션의 지속 가능성

 


1-1. 패션산업의 인식변화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이 시대에 패션 산업은 매우 중요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들은 기후 변화, 자원 고갈,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어

기존의 패션 형태보다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대안을 점점 더 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의 변화는 패션의 지속 가능성을 향한 움직임,
즉, 스타일과 책임, 혁신과 자연환경 관리를 조화롭게 이루려는 움직임에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패션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 포괄적인 탐구에서 도전 과제 및 변화적인 잠재력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패션 산업과
그 너머를 위한 보다 지속 가능하고 공평한 미래를 향한 길을 비추고 있습니다.


 

 

2. 패션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

 

 

2-1. 패션계의 지속 가능성 운동


패션계의 지속 가능성 운동의 핵심은

패션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일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 입니다.

 

패션 공급망은 원자재 재배부터 제조 공정, 의류 폐기에 이르기까지 비효율성, 폐기물 및 오염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섬유 생산은 물, 살충제 및 독성 화학 물질에 크게 의존하여

수질 오염, 토양 황폐화 및 생물 다양성 손실에 기여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 속에서도 디자이너, 브랜드 및 소비자 모두가

보다 지속 가능한 대안을 수용함에 따라 혁신과 변화의 물결이 업계를 휩쓸고 있습니다.

 

오가닉 코튼, 대마, 재활용 섬유와 같은 친환경 소재가 주목을 받으며

기존 섬유에 대한 보다 지구 친화적인 대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 없는 염색, 제로 웨이스트 패턴 커팅, 폐쇄 루프 재활용과 같은 기술 및 생산 기술의 발전은

패션 디자인 및 제조에 대한 보다 효율적이며 자원을 고려하는 접근 방식을 위한 길을 닦고 있습니다.

 

패션 산업은 혁신과 창의성의 힘을 활용함으로써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길을 개척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죠.


2-2.윤리적 생산으로 변화


환경 외에도 패션의 지속 가능성은 사회적, 윤리적 차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패션 생산의 세계화는 의류 제조가 집중된 개발도상국에서

광범위한 노동 착취, 열악한 노동 조건 및 인권 침해로 이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공급망 투명성, 윤리적 소싱 및 공정한 노동 관행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공급망 전체에서 근로자가 공정하고 윤리적으로 대우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정 무역 인증, 사회 감사 및 근로자 권한 부여 프로그램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2-3.패스트 패션의 해결방안


패션의 지속 가능성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산업으로 가는 길에는 여전히 중요한 도전과 장애물이 남아 있습니다.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는 빠른 이직률, 과도한 소비, 일회용 의류를 특징으로 하는 패스트 패션 문화입니다.

이러한 문화는 환경 파괴와 자원 고갈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과 노동 착취를 지속하게 됩니다.

패스트 패션의 부정적인 영향에 맞서기 위해 브랜드와 소비자는

렌탈 및 시장 플랫폼, 순환 패션, 협업 소비와 같은 대안적인 소비 및 생산 모델을 적극 수용해야 합니다.

또한 교육과 인식은 소비자가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책임과 의무 문화를 조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패션 산업은 이러한 도전과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협력함으로써

스타일과 지속 가능성이 함께 갈 수있도록 보다 윤리적이며 포용적인 미래를 위한 길을 닦을 수 있습니다.

 

Fighting
One team For Environment

 

3. 결론적으로,

 

지속 가능성은 패션 산업의 필수 요소로 부상했으며,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도전하고 혁신과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와 소비자는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윤리적 관행의 원칙을 수용함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업계를 재구성하고 스타일의 개념을 재정의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패션에서 진정한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려면 디자이너와 제조업체에서 소매업체와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해 관계자의 집단 행동, 협업 및 헌신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다음 세대를 위해 지구와 인류를 존중하는 패션 산업을 구축하여,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영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 입니다.